본문으로 바로가기

세월호 인양을 보며...

category Murmuring 2017. 3. 22. 23:53
반응형


이런 날이 오는구나...

인양되는 건 기쁜데, 타이밍...

ㄹ혜 탄핵되니 바로 인양되네.



-나쁜 ㄹ혜 정부.

인양 업체를 전문 업체인 네덜란드 업체나 다른 업체로 했으면 더 빨리, 그리고 구멍도 더 적게 뚫고 인양했을텐데...

경험도 없는 중국업체 선정...

이 중국업체는 중국에서도 조그만 강(?)에서 배 한 척!!! 인양해봤다고...

다른 두 회사와 다르게 구멍 뚫지 않고 인양한다고 했는데, 결국 더 많은 구멍 뚫고...시간 더 많이 걸리고...

돈도 결국 비슷하게 들게 생겼어.;;;

이 중국회사가 중간에 돈 없어서 200억 먼저 달라고 해서 선금 주고...ㅋㅋㅋㅋㅋㅋㅋ

오나가나 호갱 ㅋㅋㅋㅋ


ㄹ혜 정부가 중국업체에 이력서 한 줄 쓰는데 도움 줬네.

중국 기업에게 이렇게 도움 줬는데 사드 보복 하고!!!




-도와주러 간 배들을 철수시킨 정부.

유가족들에게 프레임을 씌워 호도한 나쁜 ㄹ혜정부. 김기춘 악마. 

특별조사 수사 방해한 우병우...나쁜...


우병우가 구속이 되지 않다니..

우병우가 구속되어 죗값을 치르는 그 날을 기다린다.

그런데 현실은 3년뒤 국회의원 선거에서 나가서 국회의원 될지도?라는 전망을 듣고...이 나라는 멀었구나 싶었다.




-세월호는 전국민에게 트라우마를 안겼다.

살릴 수 있는 사람들을 죽인 거다.

국가는 나를 보호해 주지 않는다.


아직도 그 당시 읽었던 글이 떠오른다.

해외 여행 가서 배가 잠시 출렁거렸는데, 그 배에 탄 외국인들 중 한국 사람들만 엄청 놀랐다고.

이런 작은 일에도 우리는 이제 세월호 먼저 생각한다.

지금 우리 국민들은 세월호의 트라우마에 국가를 더욱더 불신하게 됐다.


엠비때 선박법 바꿔서 낡은 배를 몇 십년 더 타게 했고,

세월호는 일본에서 자주 침몰한 배 종류였고, 그나마 일본 법에서 지정한 배의 수명이 다 끝난 배였다.

그런 배를 한국으로 사와서 영업할 수 있도록 법을 바꾼 엠비.


세월호 사건 뒤에는 엠비와 ㄹ혜가 있었다.

꼭 벌 받기를.



-세월호 인양을 돈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 보면, 이 나라가 얼마나 물질주의가 기승인지 알 수 있다.

돈보다 먼저 사람을 생각하는 세상이 되길.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도 있다는 걸 아는 세상이 되길.


이번 인양으로 아직 찾지 못한 9인의 유가족 분들의 한이 풀리길...

(시체가 유실되지 않았기를...중국 업체가 구멍을 너무 많이 뚫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