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관포지교 管鮑之交

옛날 중국(中國)의 관중(管仲)과 포숙(鮑叔)처럼 친구(親舊) 사이가 다정(多情)함을 이르는 말로,

①친구(親舊) 사이의 매우 다정(多情)하고 허물없는 교제(交際)

②우정(友情)이 아주 돈독(敦篤)한 친구(親舊) 관계(關係), 허물없는 친구(親舊) 사이를 이르는 말





오랜만에 관포지교에 대해 듣는데 환희와 브라이언이 떠올랐다.


춘추시대 제(齊)나라에 관중과 포숙이라는 두 인물이 있었습니다. 당시 제나라는 폭군 양공으로 인해 혼란에 빠져 있었지요. 결국 공자 규는 관중과 함께 노나라로 망명했고, 규의 동생인 소백은 포숙과 함께 거나라로 망명했습니다. 이후 양공이 권력 쟁탈전 끝에 살해되고 나라는 혼란이 계속되어 군주의 자리가 비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두 공자는 서로 왕위에 오르기 위해 서둘러 귀국길에 올랐죠. 이에 규는 관중을 보내 귀국길에 오른 소백을 암살하고 느긋하게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그러나 소백은 천만다행(千萬多幸)으로 관중이 쏜 화살이 허리띠에 맞아 목숨을 구했고 부랴부랴 귀국해 군주의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결국 소백에게 잡힌 규는 자결하였고 관중은 사형 집행을 눈앞에 두었습니다. 이때 포숙이 나서서 소백에게 말하죠.

“전하, 전하께서 제나라에 만족하신다면 신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그러나 천하의 패자가 되고자 하신다면 관중 외에는 인물이 없을 것입니다. 부디 그를 등용하십시오.”


결국 관중은 자신이 죽이려던 자 휘하에서 재상이 되었고, 이후 명재상 관중의 보좌를 받은 소백은 제 환공에 올라 춘추5패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후 관중은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일찍이 내가 가난할 때 포숙과 함께 장사를 했는데, 이익을 나눌 때 나는 내 몫을 더 크게 했다. 그러나 포숙은 나를 욕심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가난함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사업을 하다가 실패하였으나 포숙은 나를 어리석다고 말하지 않았다. 세상 흐름에 따라 이로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내가 세 번 벼슬길에 나아갔다가 번번이 쫓겨났으나 포숙은 나를 무능하다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시대를 만나지 못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내가 싸움터에 나가 세 번 모두 패하고 도망쳤지만 포숙은 나를 겁쟁이라고 비웃지 않았다. 내게 늙으신 어머니가 계심을 알았기 때문이다. 나를 낳은 이는 부모님이지만 나를 알아준 이는 포숙이다(생아자(生我者) 부모(父母), 지아자(知我者) 포숙아야(鮑叔兒也)).”



후에 관중이 재상을 그만 둘 때 재상으로 포숙을 추천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때 주변에서 사람들이 포숙에게 관중이 너무 한 거 아니냐고 이간질했지만

포숙은 관중이 그렇게 할 사람인 걸 알기에 그 자리에 자기가 추천한 거라고 말하며 소인배들의 말을 물리쳤다.


그리고 관중 또한 포숙을 재상에 추천하지 않은 이유가

포숙의 청렴함과 원칙주의 성품이 정치와 맞지 않아 정적들로부터 위험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포숙은 관중을 이해하고 신뢰했고 관중의 능력을 잘 알고 있었기에 관중을 재상으로 추천했다.

그의 선택은 옳았고 제나라는 관중이 재상으로 있는 동안 패권을 장악한다.

관중 또한 포숙을 잘 알기에 포숙이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배려했다.


서로를 잘 알았고 이해했으며, 서로를 신뢰하며 아꼈고, 서로를 인정해주었다. 


보면 볼 수록 환희와 브라이언이 생각나는...

환희와 브라이언의 일화만 봐도 둘의 우정은 관중과 포숙에 뒤지지 않는다.


(환희 브라이언 일화는 기존 글에서 언급했지만 또 포스팅.ㅋ)



브라이언은 언제나 환희를 높여주고 언제나 환희 칭찬이 네버엔딩으로 나오고,

환희도 브라이언의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써주고.

환희가 상남자 스탈이라 신경 잘 안 쓸거 같은 생각이 들지만, 브라한테 신경쓰는 거 보면...ㄷㄷㄷ


예전 환희 인터뷰를 보는데..

환희가 슬플 때는 브라이언이 아프거나 미국 가족들 생각하며 외로워할 때...

환희가 기쁠 때는 브라이언이 더 이상 외로워하지 않을 때...라는 인터뷰 보고,

새삼 참..이 둘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둘을 보면 언제나 이런 생각이 든다.

둘이라서 이런 관계가 가능하지 않을까...


환희가 '브라이언'이 아닌 다른 사람과 함께 했다면...과연 이런 관계를 맺을 수 있었을까?

브라이언이 '환희'가 아닌 다른 멤버였다면 그렇게까지 좋아할 수 있었을까?

환희와 관계가 깨어졌다고 죽음을 생각할 만큼 그렇게 말이다.


환희라서. 브라이언이라서. 

그리고 그런 둘이 만나서 가능한 관계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래서 둘을 보면 참 운명 같다는 생각이 든다.

둘이 만나지 않았다면?





현대인들이 고독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는

자기를 내어 줄 만한 상대(일이든 사람이든)를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글을 봤다.

목숨 걸고 생을 쏟을 만한 대상을 찾을 수 없기에 고독을 느낀다는 것이다.


관중과 포숙은 그런 상대를 찾은 거고

환희와 브라도 목숨 걸고 생을 쏟을 만한 대상을 찾은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환희 브라 둘은 행복할 테고...

못 찾은 나는...그래서 외롭고 고독한 건가..ㅋㅋㅋㅋ


환희와 브라이언은 관포지교 대신 윤민지교라고 불러도 될듯.

환희(황석), 브라이언(주규)의 윤민지교~ㅎ


관중과 포숙처럼 환희 브라 둘의 우정 영원하길.

음...환희 브라는...사..사랑인가...^^;;





+) 이렇게 글쓰고 나서...

이 영상을 보게 됐다.


(140702 에이치투에서 올려준 뮤비 시크릿 영상 - 에치티투 인스타)


참~잘생겼죠 우리 환희~

(환희 쳐다 본 후 다시 카메라 보고) 역시 신이 준, 신이 만들어 준 얼굴입니다.

너무 잘생겼죠, (환희 쳐다 본 후 다시 카메라 보고) 바로 환희에요.




와..진짜...

그냥 둘이 짱드셈.

둘이 우정은 무슨...

잠시라도, 관포지교..우정이라고 말한 나를 매우친다.

둘은 우정이 아니라 사랑인가? 하며..마지막엔 그냥 웃자고 쓴 건데..

사랑이 맞았군.


둘 사이의 사랑에 할 말을 잃....


브라의 저 자랑스러워하고 뿌듯해 하며, 다정하고도 달콤한 말투..

"우리" 환희~

"바로 환희에요~"



문득...140624 써니 라됴에서 브라가 환희 잘생겼다며..했던 말이 떠오른다..

환희를 보면 이 친구 노래하는 모습과, 가만히 있는 모습과, 사람들과 대화하는 모습을 보면

얼굴이 너무 그냥 잘생기게 움직이는 거 같아요.

누가 보면 멋있는 사람인데, 갑자기 노래하는데 깬다 이런 것들이 있잖아요. 가수들 중에.

근데 환희씨는 노래하거나, 말하거나, 가만있거나~

보면은 얼굴이 화낼 때도, 화난 얼굴도 잘 생겼어요.

매력있어요.

그래서 부러운 거에요.

잘생긴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게, 미운 표정 나올 때도 멋있으니까 잘생긴 얼굴이다.




◈ 제목 바꿔야지... ㅡㅡ;;;

환희와 브라이언의 관포지교 => 환희와 브라이언의 관포지교는 무슨...윤민지애(愛:사랑 애) 


둘이 그냥 행쇼!









반응형